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 세계 최고 수준의 분석 능력 검증

작성일 : 2021-12-14 13:45 작성자 : 편집국장 최영준 (yjlee2041@nate.com)

국제숙련도 평가 잔류농약, 중금속 분야 참여해 우수한 분석 능력 인정받아

(재)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지난 13일 세계적으로 우수한 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진흥원은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산하 식품환경 연구청에서 주관하는 비교숙련도 평가 ‘FAPAS(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에 참가해 수준 높은 능력을 확인했다.

※ FAPAS(국제 식품분석 능력 평가) : 영국에 소재한 FERA에서 주관하는 국제 비교 숙련도 테스트. 이는 국내에서 식품 관련된 분석을 진행하는 모든 연구소에서 세계의 연구소와 숙련도를 비교하여 분석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평가하는 실험

FAPAS는 전 세계 식품 분야 분석기관들이 참여해 각 기관의 분석 능력을 검증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아 매년 세계 각국의 정부기관, 대학, 민간 분석기관 등이 국제적인 분석 능력을 인증받기 위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다.

 

진흥원은 지난 11월 FAPAS 프로그램 유해 물질 국제숙련도 평가 중 잔류농약과 중금속 2개 분야에 참가했다.

분석 능력의 평가 기준은 분석 데이터의 표준점수(Z-Scores)로 평가에 참여한 기관들의 오차 범위를 산출해 ±2 이내면 우수한 분석 결과를 의미한다.

진흥원은 참가한 2개 분야에서 모두 표준점수(Z-Scores)의 오차 범위 ±0.5 이내에 들어 세계 수준의 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

진흥원 곽준영 검사지원팀장은 “분석 능력의 전문성 및 신뢰성 유지를 위해 매년 평가를 받아, 국제적인 분석기술력을 바탕으로 인삼 등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편집국장 최영준

<저작권자©금산진악신문>

더 많은 금산이야기는,

금산진악신문 구독하기

☎ 041-753-3535(진악신문 사무실)

010-3200-9485(이지량 대표)

010-9908-1023(최영준 편집국장)

금산진악신문은 구독자와 금산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으로 힘찬 발걸음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