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초시 안전사고 예방법 알아보기

작성일 : 2021-08-31 10:59 수정일 : 2021-08-31 11:31 작성자 : 편집국장 최영준 (yjlee2041@nate.com)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한달 앞으로 다가왔다. 추석에 성묘를 하기 위해 분주하게 벌초 준비에 나선다. 명절 한달 전 즈음부터 시작되는 벌초는 조상들을 모시기 위해 산소를 찾아가 돌보는 우리나라의 전통이다. 그러나 벌초 중 안전사고를 당하는 일이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어 벌초기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최춘규 추부119안전센터장을 찾았다.                                                          /편집자주

 

문 : 추석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쯤 되면 벌초에 관련한 안전사고가 늘어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주로 어떤 사고들이 발생하나요?

 

답 : 네. 명절을 앞두고 벌초와 관련된 안전사고는 매년 발생하고 있는데요. 주로 벌쏘임 사고와 예초기 안전사고가 있습니다. 특히 벌 쏘임 사고는 잘못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문 : 벌 쏘임 사고의 위험성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 : 2017년부터 2019년 3년 동안 벌쏘임 사고로 인해 병원으로 이송 된 환자는 총 16,751명으로 연평균으로는 5,584명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벌 쏘임 사고는 7월부터 급증하여 9월까지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같은 기간 벌 쏘임 환자는 12,683명으로 전체 이송 환자수의 75.7%에 달하였고 2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그 중 추석 전 벌초작업을 하다가 사망한 사람이 10명으로 32.3%나 차지해 추석 전 벌초기간 벌 쏘임 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벌에 쏘인 후의 반응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 가려움, 부풀어 오름, 통증 정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압, 얼굴‧입술‧혀‧목 부종으로 인한 호흡곤란, 두드러기, 복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나는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도 있습니다.

 

문: 벌 쏘임 사고 예방법, 그리고 벌에 쏘였을 경우 행동요령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 : 벌에게 쏘이지 않기 위해서 벌초 작업 전 주변에 벌집이 있는 지 미리 확인하고 작업해야 하는데요 주변에 벌이 날아다니면 벌집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벌이 좋아하는 향수, 진한 화장품 사용을 자제하고, 벌을 자극할 수 있는 어두운 색보다는 밝은색의 옷을 착용합니다.

긴팔, 긴바지, 모자, 안전화, 보호안경 등을 착용하여 피부를 모두 가릴 수 있도록 해 벌 공격으로부터 1차적인 보호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모기 살충제 등을 휴대해 만약에 상황에 대비하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벌에 쏘이게 되면 심한 혈압저하나 호흡곤란이 없으면 2~3시간 이내에 회복되므로 침착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온다면 에피네프린 약물을 투여해야하기 때문에 즉시 119에 신고해 구급대원들의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하고 어지럼증과 두통, 혈압저하 등이 발생하면 누워서 다리를 들어주는 자세를 취하고 병원으로 즉시 이동해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문 : 벌초 기간 예초기 사고에 대해서는 어떤가요?

 

답 : 추석을 앞둔 벌초 기간 벌 쏘임 사고뿐만 아니라 예초기 사고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지난 2019년 예초기 관련 안전사고는 총 116건으로 이 중 벌초를 하던 기간인 9월에 46건이 발생해 39.7%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특히 50 ~ 60대가 예초기 사고자 연령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초기 사고로 인해 피부가 찢어지는 사고가 대부분으로 팔과 다리 등 다양한 부위에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면보호구, 안전화, 장갑, 등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예초기 사용 전 칼날의 볼트 등 조임 상태 확인, 칼날에 보호덮개 장착 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10m이상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 : 추석연휴를 준비하면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내기 위한 벌초기간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씀은?

 

답 : 군민들께서 안전하고 즐거운 추석을 보내기 위한 첫걸음으로 위에서 알아본 사고 위험요소를 인지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해 벌초 기간 사고없이 건강하고 안전한 추석 명절 만들기에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