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완택 금산소방서 119안전 센터장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에 대해

작성일 : 2021-08-11 15:43 작성자 : 편집국장 최영준 (yjlee2041@nate.com)

코로나19가 우리의 생활을 뒤흔든지 1년이 훌쩍 지나 4차 대유행에 접어든 요즘 지역사회에서도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주택에서의 화재는 재산피해는 물론 소중한 가족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기 때문에 나와 가족을 위한 대비가 중요한 시점이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오완택 금산 119안전 센터장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편집자 주-

 

문: 주택화재의 위험성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필요성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 최근 3년간 충남 주택화재 발생 건수는 1,450건으로 전체 화재 6,873건의 21%를 차지하고 있는데 비해 주택화재 사망자 수는 39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54.9%를 차지하고 있어 다른 유형의 화재에 비해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밤 23시부터 오전 07시까지 사망자는 24명으로 61.5%, 저녁 17시부터 21시까지 사망자는 12명으로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깊은 잠에 빠져있는 취약한 시간에 화재 인지 후 대피까지 상당 시간이 소요되어 저녁·야간시간대에 사망자 발생률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망자 연령대별로는 70대 이상 고령자는 17명인 43.6%이며 60세 이상 포함할 경우 27명으로 69.2%를 차지하고 있어 특히 노인들에게 취약합니다.

 

주택화재의 경우 화재 전파 속도가 빠르고 다량의 유독가스가 발생하는 내장재의 사용으로 화재를 초기에 발견하지 못할 경우 집 안에 있던 사람들은 유독가스와 화염으로 대피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화재를 인지하고 소화 및 대피할 수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해야 합니다.

 

문: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무엇을 말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화재 시 연기를 감지하여 경보음을 울려 신속한 대피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화재경보기와 화재 초기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 등 이 두 가지를 말합니다.

 

문: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기준과 방법에 대해 알려주신다면?

 

답: 주택용 소방시설은 단독주택과 아파트를 제외한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등에 설치해야 합니다. 소화기는 세대별·층별 소화기 1대 / 화재경보기는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주택용 소방시설은 대형마트, 인터넷, 소방용품 판매점 등에서 누구라도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최근 소방청과 GS리테일이 협무협약을 맺어 머지않아 가까운 편의점에서도 주택용 소방시설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소방서에서 주민들의 편의 제공을 위해 원스톱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상담을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금산 소방서 대응 예방과(041-750-1261)로 전화 주시면 담당자가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문: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에 대해 현재까지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은?

 

답: 금산소방서에서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설치 대상 가구 수의 72%인 13,596가구에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을 완료하였고 2023년까지 보급률 100%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초 생활수급대상자와 장애인 등 인명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화재취약대상 가구와 소방서와 거리가 멀어 골든타임 확보가 어려운 장소에 우선적으로 보급하는 등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노력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문: 금산소방서 119안전 센터장으로 하고 싶은 말씀은?

 

답: 여러분 주변에 보이지 않는 화재의 위험성은 항상 우리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방심하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것이 화재이기 때문에 화재를 예측하거나 설마라고 생각하는 안일함보다 위험에 대비하고 대응하겠다는 생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여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